직무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삼성전자 공정기술 자소서 관련해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삼전 메모리사업부 공정기술 부서에 지원하는 취준생입니다. 직무 관련 경험을 자소서에 녹여내고 싶은데, 공정기술 부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저는 패키지 개발 부서에서 인턴을 했었고 하이브리드 본딩용 CMP 공정 개선 경험이 있는데, 해당 경험을 삼전 메공기랑 어떻게 연관지을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구체적인 질문은, 1. 삼전 메공기에서도 하이브리드 본딩용 CMP 공정을 다루는지 궁금합니다. 2. 인턴을 연구개발쪽 부서에서 해서 R&D용 Fab 경험만 있는데, 메공기에서의 양산용 Fab과는 차이가 있는지, 있다면 어떤 점인지 궁금합니다.
2026.03.16
답변 7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1. 하이브리드본딩은 tsp라 전공정에대해서 다루지 협업은 있을 수 있으나 tsp,쪽에서 다루게됩니다 2. 또한 패키지개발팀에서는 양산개발도 하고 전체적인 패키징 공정을 다 보면서 인테그레이션을 하게됩니다. 이에반해 메공기 양산팹은 실제로 하나의 공정이만 배치돼 해당 스텝들만 보면서 지속적으로 양산수율을 개선하고 문제해결하고 개발팀과 협업하고 하나의설비와 공정만 주구장창 보게됩니다 ㅎ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1)CMP 내용으로만 연결하면 될거 같네요 2)장비가 다를수도 있고 업무 목적이 달라서 업무 방식이 조금 달라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패키지 개발에서의 CMP 공정 경험은 메모리 공정기술과 충분히 연결됩니다. 삼성전자 메모리 공정기술에서도 CMP는 BEOL 공정 평탄화 및 차세대 적층/패키징(하이브리드 본딩 포함)과 연관되어 중요하게 다뤄집니다. 직접 동일 공정을 담당하지 않더라도 공정 균일도, 결함 감소, 수율 개선 관점으로 연결하면 좋습니다. R&D Fab은 공정 조건 개발과 실험 중심이고, 양산 Fab은 공정 안정화, 수율 관리, 장비 관리, 생산성 개선이 핵심입니다. 따라서 인턴 경험을 “공정 조건 최적화 → 양산 적용 시 수율/균일도 개선 기여” 흐름으로 연결해 설명하면 좋습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학사로 지원시에는 지원하는 직무와 핏한 경험이 아니라도, 잠재역량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어필요소가 됩니다. 그리고 결과물의 수준이 높다면 그 것이 역량에 대한 객관적인 증빙도 되어 분명 도움이 되는 사항이라 팩트 그대로 전달을 하시기 바랍니다.
- 고고래왕크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65% ∙일치회사
1. 안녕하세요. 네 다루고 있습니다. CMP는 팀단위가 생길정도로 중요도가 있는 공정입니다. 2. 큰 차이 없습니다.. 그냥 수율 0->10% (연구) / 10%->70% (양산) 차이입니다. 포커스가 어디에 있냐 이거죠 ㅎㅎ 모든 웨이퍼의 수율을 살릴려면 셀 하나의 성능보단 유니포미티나 산포가 적어야겠죠 채택 부탁드립니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 채택 부탁드립니다 ● 멘티님 경험은 메모리 공정기술과 충분히 연결 가능합니다. 하이브리드 본딩은 차세대 3D 적층 구조에서 중요한 기술이며 CMP 공정은 웨이퍼 평탄화와 본딩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공정 안정성과 수율 관리 측면에서 공정기술 직무와 연관성이 있습니다. 자소서에서는 CMP 조건 최적화 과정에서 어떤 변수 관리와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공정 품질을 개선했는지를 강조하면 좋습니다.
- 도도다리쑥국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58% ∙일치회사
CMP는 전공정이 당연히 다릅니다. 반도체 분야 특성 상 R&D용도 크게 다르진 않지만 양산용은 훨씬 그 수가 많죠
함께 읽은 질문
Q. 삼성전자 자소서 관련 질몬
삼성전자에 자소서에 과거 경험 말고 현재 진행중인거 써도 될까요? 인턴 자소서 쓰고 있는 중인데, 아직도 약간 지식을 넓히기 위해 현재 반도체 관련 강의를 수강중이다 이런 느낌이요!!
Q. 인서울 전자과 3.8 공정기술 직무 및 스펙 관련 질문
전자공학과 4학년에 올라가는 학부생입니다. 가고자 하는 직무는 공정기술 분야로, 반도체 공정 parameter 별로 데이터를 다루는데 흥미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현재는 학부연구생으로 차세대 센서 연구실에서 반도체 응용 소자를 만드는 캡스톤 디자인을 진행중입니다. 지금까지 교내 팀프로젝트 4번, idec 베릴로그 기본 교육 1회, 연구실 활동으로 photo 공정실습 2회, 토익 스피킹 IM3, 봉사시간 70시간 정도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는 spotfire 활용 반도체 결함 분석 교육을 수강 중에 있습니다. 이를 적절히 활용하여 캡스톤 프로젝트와 묶고 싶지만 아직까지는 역량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하반기 공채를 쓸때, 지금까지의 팀프로젝트가 공정기술과 fit하게 맞는 내용은 아닌지라(pcb를 활용한 납땜 프로젝트) 어느 부분의 역량을 강조 해야할지 고민입니다. 또한 이번 1학기에 어학 성적 향상과 더불어 어떤 역량을 기르는 것을 추천하시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Q. 삼성전자DS 메모리사업부 반도체공정기술
삼성전자DS 상반기 채용에 메모리사업부 반도체공정기술 직무에 지원하려고 합니다. 보통 자소서에 8대 공정 중 하나를 타겟해서 많이 쓰시는 것 같은데, 8대 공정이 아닌 계측·검사 공정(MI)을 타겟해서 써도 괜찮을까요? 이번 JD에 작년과 달리 메모리사업부 반도체공정기술 role에 검사(Inspection)·계측(Metrology)기술 개발 및 생산 관리 - 측정된 검사, 계측 데이터 모니터링을 통한 품질 관리, 항상성 유지관리 - 제품 모니터링을 위한 검사, 계측 기술 개발 및 고도화 - 신제품 양산을 위한 검사, 계측 조건 최적화 및 생산성 향상 라는 내용이 추가돼서 고민 중입니다. 공정기술 직무 목표에서 수율이 가장 중요한 것 같은데 검사·계측 쪽은 조금 다른 분야라서 자소서에 직무 적합성이 떨어질까요?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